[엠블레포]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지금이라도 해야 하는 이유? > 팁과 노하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 알짜 정보와 팁 그리고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서로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고 받아요.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 골드 키워드 서비스가 무료입니다.

페이지 정보

[엠블레포]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지금이라도 해야 하는 이유? 2021.01.29 11:15 Lv.5 낭만테크 좋아요 3 조회수 290 댓글 22

본문

안녕하세요. 낭만테크 입니다. 

오늘은 스마님이 지속적으로
왜 블로그해라, 인스타해라 말씀하시는지
제 머리속에 정리한 내용을 글로 옮겨 보았습니다.

블로그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오시면 되고요.
함께 블로그 키우실 분들은 서이추 신청해주시면 함께 신청하겠습니다.

지난 글을 그냥 복사해오다보니 사진이 안 보인다는 분들이 계셔서
오늘은 다 첨부해서 넣어 놓겠습니다.

1. 시장이 다양해지고 있다.

제가 초등학교 3학년 시절 (저는 86년 생입니다.)  정말 너무나 사고 싶었던 장난감이 있었습니다.
얼마나 사고 싶었으면 매일 집 앞에 있는 문방구에 가서 그 장난감을 보고 왔었습니다.
한 보름쯤 보다가 보니까 괜히 화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아니 왜 내가 이런 장난감도 못 사는 거지?"
그래서 어머니에게 분노의 일갈을 날리고 엄청나게 혼난 뒤에 사고 싶었던 장난감보다 더 저렴한 장난감을 사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슬픈 스토리이죠?
저희 어머니도 기억 못 하는 저에게 한이 되어 있는 사건 중에 하나입니다.

위 스토리를 가져온 이유는 제 분노를 알려드리기 위함이 아니고요. (웃음)
왜 제가 그 장난감을 사고 싶어 했을까요?
저는 그 장난감을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요?
1) 친구가 가지고 노는 걸 보았다.
2) 지나가다가 그냥 그 장난감이 마음에 들었다.
3) 텔레비전에서 그 장난감이 나온 만화영화를 보았다.

정답은 3) 번입니다.

오늘 옛날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예전의 마케팅, 광고 등이 우리에게 노출될 것들이 얼마나 적었는지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정보를 지인의 경험 또는 신문, 텔레비전에서 밖에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정보가 빈약한 시대에서 살았던 거죠.

그러나 지금 시대는 어떤가요?
시대라는 게 급변하고 정보화 시대, 최첨단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소비자에게 변한 것 중에 하나가 무엇인가요?
양한 정보를 얻을 매체를 얻었다는 겁니다.

아래의 2020년 1분기 기준 전 세계 앱 다운로드와 매출 순위를 보시면 우리가 얼마나 많은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 조차도 텔레비전을 보는 시간보다 유튜브, 넷플릭스, 네이버 TV를 보는 시간이 훨씬 더 많을 겁니다.

de9de5bc1d54050fc50ee7abd8449033_1611886234_8824.png
de9de5bc1d54050fc50ee7abd8449033_1611886234_9859.png
 
추가적으로 국내 앱 매출 순위도 한번 보시죠.
이모티콘, 선물하기 등으로 모바일 매출 시장을 잡은 카카오톡과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카카오 페이지가 1,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de9de5bc1d54050fc50ee7abd8449033_1611886234_7573.png 

2. 다양한 감성이 니즈가 되고 있다.

매체가 많아졌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단순히 사람들이 볼 것이 많아졌다는 것을 넘어선,
사람들의 다양한 감성이 니즈가 되어 선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저로 아주 쉽게 예를 든다면 저는 마블의 광팬입니다.
아이언맨의 마지막 대사에 전율이 돋아 한동안 아이언맨 장갑을 살까 고민했던 덕후입니다.
그리고 권선징악 스토리를 너무나 좋아하고 호러, 귀신 물, 잔인한 영화는 전혀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디즈니 플러스가 나오기를 꽤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와이프는 좀비물의 엄청난 광팬입니다.
워킹데드, 킹덤 등 걸어 다니든 뛰어다니든 좀비가 나오는 영화는 다 좋아합니다.
그래서 와이프는 넷플릭스를 콘텐츠를 좋아하고 지금 아는 지인 계정으로 함께 시청하고 있습니다.
(좀비물이 나올 때 저는 대부분 방에 들어가거나 휴대폰으로 다른 콘텐츠를 즐겨 봅니다.)

예전의 가정 집처럼 모두가 하나의 콘텐츠를 시청할 필요가 없는 시대가 되어버린 겁니다.

하나의 간단한 예를 더 들어볼까요?
여러분들 요즘 웹툰 많이 보시나요?
저도 작년부터 네이버 웹툰을 즐겨 보고 있는데요.
그전에 우리가 만화를 볼 수 있는 채널은 만화책 또는 텔레비전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웹툰을 기재하는 작가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다양한 채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만화를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네이버에서 웹툰에 광고를 넣는 것들을 알고 계시나요?
웹툰 마지막에 웹툰의 주인공들이 제품이나 어플을 홍보하고 있답니다.

de9de5bc1d54050fc50ee7abd8449033_1611886375_0407.png
너무나 다양한 매체가 생겨버렸죠?
이건 우리에게 기회일까요? 아닐까요?
저는 이 부분이 우리에게 훨씬 더 좋은 기회를 마련해 줬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채널이 생겼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기와 맞는 채널을 찾기 시작했고,
그 안에서 소속감과 나름의 안락함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자 우리에게 열린 기회가 조금은 보이시나요?
그럼 우리는 이게 이 기회를 찾고 열어야 하는 단계를 가야 합니다.
집에서 하는 부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되려 나와 비슷한 감성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겁니다.

3. 나에게 맞는 시장이 어딘지 검증해야 한다.

저는 지난 글에서 집에서 하는 부업으로 노출 채널이 늘려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내가 파는 제품 또는 콘텐츠에 맞는 시장이 어딘지 검증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어디에다가 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페이스북, 블로그, 틱톡 등등등 다양한 곳에다가 해야 합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우리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은 제품이 판매되는 곳이 어딘지 아는 것일 겁니다.
집에서 하는 부업이라도 물건이 안 팔려도 괜찮은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내 제품을 좋아할 만한 곳에 내 제품을 풀어 놓아야 한다는 것이죠.
아주머니들이 많은 곳에 떨이 제품을 풀어놔야 팔리 듯이,
결국 내 제품을 좋아할 만한 사람들에게 물건을 펼쳐 놔야 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니 대부분의 셀러들은 내 물건이 어디서 잘 팔릴지 누가 내 물건을 좋아해 줄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채널을 통한 시장 검증 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겁니다.
제품을 많이 판매한 다양한 셀러 분들의 인터뷰를 보면
1) 운이 좋았다.
2) 내가 생각하지 않은 부분을 소비자가 좋게 보았다.
3)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바꿔보았다.
등의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그 인터뷰들을 보고 스스로 내린 결론은
고객의 마음은 그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다 였습니다.

집에서 하는 부업으로 스마트 스토어 등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인스타그램 마케팅, 페이스북, 블로그가 너무나 필요한 이유일 겁니다.
결국 고객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죠.
저는 제품을 만들고 쌓여잇는 제품을 보면서 이런 일들을 하지 않았던 제 자신을 후회하지만,
이제라도 달라지기 위해서 매일 제 자신이 한 걸음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가게 도전하는 중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넘어지지 마시고 용기 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추천3
댓글 22

댓글목록

티지님의 댓글

Lv.2 티지 작성일

와우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 응원하겠습니다

재경님의 댓글

Lv.9 재경 작성일

보고 많이 배워갑니다!!

김현구님의 댓글

Lv.9 김현구 작성일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라몽님의 댓글

Lv.9 라몽 작성일

낭만테크님, 열기가 뿜뿜 활발한 활동 여기저기서 느껴지네요.. 글도 잘 쓰시고 응원 ㅎ^^

이창미님의 댓글

Lv.4 이창미 작성일

블로그 갔다왔네요
열심  정보 고마워요~^^

고니님의 댓글

Lv.4 고니 작성일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Sun님의 댓글

Lv.3 Sun 작성일

다양성의 다양성~!

김진모님의 댓글

Lv.9 김진모 작성일

잘 봤습니다.

셀러스님의 댓글

Lv.4 셀러스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김무성님의 댓글

Lv.2 김무성 작성일

감사합니다.

슈퍼리치님의 댓글

Lv.3 슈퍼리치 작성일

좋은정보 나눔 감사합니다

홍승구님의 댓글

Lv.3 홍승구 작성일

감사합니다

요고님의 댓글

Lv.9 요고 작성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보자님의 댓글

Lv.1 가보자 작성일

너무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꿈꾸는Lee님의 댓글

Lv.9 꿈꾸는Lee 작성일

좋은글 잘 봤습니다. 이 글을 보며 제 자신을 반성합니다.

이충용님의 댓글

Lv.9 이충용 작성일

근실안적 시각에서 얼릉 빨리 벗어나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스마초님의 댓글

Lv.9 스마초 작성일

대단 하세요 감사합니다.

김소희2님의 댓글

Lv.2 김소희2 작성일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큰 목표점을 보고 지금 눈 앞에 있는 장애물을 하나씩 하나씩 넘긴다는 마음으로 목표치 까지 열심히 달려 가보겠습니다. ~~^^

송림님의 댓글

Lv.2 송림 작성일

잘보고갑니다

주승걸님의 댓글

Lv.4 주승걸 작성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성환2님의 댓글

Lv.2 김성환2 작성일

ㄳㄳ

달리님의 댓글

Lv.2 달리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검색